서랍장

SK 하이닉스 [IT직무] 코딩테스트 후기 본문

노트/취준

SK 하이닉스 [IT직무] 코딩테스트 후기

TERAJOO 2021. 11. 20. 04:43

2021 하반기 SK 하이닉스 IT직무 채용 면접 프로세스를 준비하면서 많은 자료가 없어 힘들었었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정리하여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서류 합격 후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열심히 구글링 하게 되면 매우매우 쉽다는 후기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백준 플레티넘으로써 무난하게 풀 수 있겠지~ 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코딩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허나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보다 까다로운 문제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바로바로 로직이 생각나지 않아 고민을 좀 많이 하였습니다. 물론 시험시간 10분 전에 일어나서 씻지도 않고 바로 문제를 풀어 그런 것일수도 있지만 약간의 생각이 필요한 그래프 탐색, 완전 탐색문제라 알고리즘 문제를 꽤 풀어보지 않았다면 까다롭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총 4문제를 2시간 동안 풀어야 했는데 문제 구성 자체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간단하게 카테고리만..ㅎㅎ)

- 1번 : 간단 구현 (브론즈 1~3)
- 2번 : 완전 탐색 (실버 2~3)
- 3번 : 완전 탐색 (실버 1~2)
- 4번 : 그래프 탐색 (골드 4~5)

티어만 봤을 때는 풀만한데? 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2번에서 바로 로직이 생각나지 않아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올솔을 할 수 있었지만 기존의 후기와는 다르게 변별력을 두려고 하지 않았나 판단합니다.

합격 컷을 제 기억으로 대충 짚어보면 2~3 솔 정도였던거 같습니다. 타 대기업에서 진행했다면 3~3.5 솔 컷일것 같지만 불서류라 그런지 좀 낮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일단 1번은 기본적으로 풀 수 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고 위의 4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백준의 완전탐색 카테고리 중
3^n 경우의 수를 탐색하는 문제를 찾아서 풀어보시길 바라고, 깊이 우선 탐색 여러개를 통해 푸는 문제가 있을 텐데 그거를 찾아서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풀어본 기억만 있지 정확한 문제가 기억이 안나네요..) 물론 다음 코딩테스트에서 비슷한 문제가 나온다는 보장이 없지만 타 기업 코딩테스트에서도 자주 나오는 유형이니 탐색은 마스터 하는걸로..

여튼 취준생 분들 파이팅입니다!!